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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무스 퀘스트 패러독스/혼돈의 미궁 1

전장 혼돈의 미궁에 대해 - 1편 기초설명편

by 정보상아미라 2019. 10. 26.

이 글은 일위키, 나무위키, 서양 몬무스퀘스트(Pastebin, monster girl quest wiki 등) 타 커뮤니티에서 가져온 모든 미궁 공략글들을 2.10~2.11버전을 바탕으로 재작성한 것이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2.20버전 공지대로 심볼인카운트 형태의 미궁이 나왔지만 기존 형태의 미궁을 없애지 않고 2개로 병행해서 진행하는 형태이므로 전장때의 클리어 공략을 미리 알아두어도 손해보는 것은 전혀없습니다)

 

 

 

 

 

 

1. 혼돈의 미궁이란?

 

 

 

전장 클리어 후에 저승의 책장을 통해 도전 할 수 있는 전장 1.20버전에서 새로이 추가 된 플레이어를 위한 요소입니다. 

본래는 종장까지 클리어한 이후에 즐기는 최종 컨텐츠이며 난이도 또한 일반 필드몬스터를 초월하는 수준입니다.

 

각 계층은 기존의 던전과 각 도시의 배경을 무대로 무한 던전으로 각 던전별로 보물상자와 다음 계층으로 올라갈 수 있는 진행 마법진이 배치되어있습니다. 이들은 들어갈 때마다 랜덤으로 변경되며 계층마다 다시 마법진을 찾아내야 합니다.

 

 

 

또한 혼돈의 미궁 내부에는 난이도가 NORMAL로 고정됩니다. 세이브가 불가능하며 (특정 계층마다 한정적으로 가능)

인카운트를 줄여주는 아이템들이 전부 무효화됩니다(절마의 팔찌 등) (단, 인카운트를 올려주는 아이템의 경우는 예외)

"도주"의 성공 확률이 매우 낮아집니다(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감옥에서 탈출하는 스킬이나 아이템이 무효가 된다. -> 쉽게 말해서 한번 진입하면 준보스/보스 플레어 계층이 뜰때까진 강제적으로 층계를 올라가야하는 구조입니다.

 

 

 

의도적으로 전투 패배 후 혼돈의 미궁에서 탈출하지 않는 한 위의 룰은 해제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동료 조합이나 아이템 셋팅 같은 경우는 사전에 준비가 모두 마친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전하기 전 미궁 대기실에서 아래쪽에 위치한 백토(흰토끼=하쿠토)에게 몇 번이나 말을 걸어 정보를 들어두면 좋을지도 모릅니다.

 

 

 

 

 

 

 

 2. 인카운트 관련

 

 

​혼돈의 미궁에서 맞닥뜨리는 몬무스들은 본편 스토리에 출현하는 것들과는 차원이 다른 애들로써

 

대화가 불가능하며, 동료도 되지 않습니다. 패배도 H 씬으로 전환하지 않고 전투 중에 유혹도 해오지 않습니다.

HP나 능력치 등이 본편 과는 전혀 다른 몬무스들이 출현할 수 있습니다. 계층이 깊어 질수록 강화됩니다. (특히 100 층마다 차이가 두드러짐. 현재까지 알려진 잡몹 최대 체력 상한선이 100만 후반대라고 합니다. 보스의 경우 1000만 단위대)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100 층 이후부터는 행동 패턴이 바뀌고 전장 본편에서는 볼 수 없는 강력한 상위 스킬을 사용해 올 수 있습니다. 
보스의 경우 시작하자마자 파티가 개박살나는 사례가 빈번하게 일어나므로 이에 대한 대비책 역시 강구해야 됩니다.

 

 

또한 보물 상자는 랜덤으로 미믹 아가씨와 꿀항아리 아가씨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대책이 맞지 않으면 상당한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전장 본편과 "어둠 상품 납입" 등으로 얻을 수 없는 즉, 궁극 납입 이상의 스킬을 써야만 나오는 아이템들이 잘 나오기 시작은 100 층 이상이므로, 어쨌든 심층(100층 ~ 200층대)을 목표로 삼고 싶다면 초반에 나오는 보물 상자는 그냥 피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3. 보스의 계층에 대하여

 

 

십의 자리 단위의 준보스들이 등장하는 층계는 그 층계의 해당 준보스를 쓰려뜨려야 다음 계층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보스는 본편에서 등장한 것 중 랜덤으로 선정되며, 무엇이 나오게 될지는 전투 전에 판별 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서는 전투 전에 하쿠토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흰 토끼는 파티 완전 회복 · 편성 · 전종 / 전직, 그리고 미궁에서 탈출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배치되어 있는 보물 상자에서 열매류·종·작은 메달을 랜덤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마법진을 한정으로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저장을 하고 다시 접속하면 바로 그 다음층으로 연결되버리기 때문에 보스를 제압 후 어느 정도 전열을 정비 후 신중하게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몰론 이런 준보스들도 층수에 따라 그 능력이 강화되어 만만치 않게 되며 100층·200층 역시 스킬 등이 대폭 강화됩니다.

 

 

 

 

 

 

 

 4. 미궁 강보스에 대하여

 

 

미궁을 도는 목적이기도 한 레어급의 아이템을 주는 강보스 파트입니다. 백 자리 단위의 배수층은 일반 보스 계층과는 

차원이 다른 막강한 보스 계층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일반적 보스 대신 지극히 공략 난이도가 높은 초강력 보스와의 전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스를 물리치는 것만으로도 다음 계층에 진행할 수 있지만, 강력한 보스를 격파 할 경우 강력한 아이템이 들어간 녹색 보물 상자을 열 수 있게 됩니다 (도적 해정2 or 대도적의 장갑 필요) 

 

또한 레벨과 장비뿐만 아니라 전술·운도 매우 중요합니다. 솔직히 나나비, 스핑크스, 갑옷의 광전사, 저승의 숨겨진 보스(미카엘라, 루시피나 등) 등의 강적을 쓰러 보이지는 도전하는 것은 갓 전장 스토리를 클리어한 유저들에게는 시기상조일지도 모릅니다만 이 강보스 토벌이야말로 현재 이 게임 최대의 엔드 콘텐츠 에 해당될 정도로 중요한 위치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자신이 지금까지 어떠한 플레이와 컨트롤을 해왔는지에 대해 시험해보는 기회이기도 하지요 ㅎㅎ

 

우선 혼돈의 미궁 201 계층 답파를 목표로 캐릭터와 장비와 전술을 제대로 단련한 후에 도전을 권장합니다. (중장 2.10버전을 토대로 보자면 콜로세움 언리미티드, 서바이벌, 패러독스 모드 진행, 사신 격파 등이 미궁 대비 단련하기 제일 좋은 컨텐츠가 아닐까 싶습니다 ㅎㅎ)

 

 

 

 

 

 5. 재도전에 대하여

 

혼돈의 미궁에서 탈출 후 재도전은 보통 처음부터 다시 1층부터 진행하지만 특정 계층에 도달하면 그 계층에서의 재도전이 가능합니다. 전장 Ver1.21는 51계층 · 101계층 · 201계층의 입구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해당 계층까지 "진입" 해야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입니다. 

 

즉, 50 계층에서 보스를 격파했지만 거기서  바로 도주해 버린 경우 51 계층의 입구는 해제되지 않습니다. 또한 입구 해방 플래그는 "강하게 뉴 게임" 에 의한 주회를 해도 손실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201 층의 입구를 해방 된 상태에서 "강하게 뉴 게임" 에 의한 주회를 하고 다시 혼돈의 미궁을 개방하면 201층까지의 4 개의 입구가 이미 열린 상태가 되어있습니다.

 

 

 

 

 

 

6. 출현 배경과 적 몬무스의 약점

 

 

혼돈의 미궁 맵은 각각의 유형에 맞게 나누어져 있으며, 종류에 따라 인카운트하는 걸 적 몬무스만 바뀝니다.  

또한 혼돈의 미궁에 등장하는 적들은 극단적인 속성 내성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고, 기본적으로 종족의 약점 속성 등을 찌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르는 적을 만났을 때 먼저 도감을 열고 약점 속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계층구조에 따른 능력치 변화량

 

혼돈의 미궁에서 출현하는 적의 최대 HP는 적마다 기준이 되는 값이 설정되어 있으며, 1계층마다 그 기준의 1%씩 상승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1F (엄밀하게는 0F)의 최대 HP를 기준으로 51F는 약 1.5 배, 101F는 약 2 배, 201F는 약 3 배가 상승될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 및 계산식은 예를 들어, 슬라임 딸의 기준 HP는 6000이며 계층 당 최대 HP는 

 

1F는 6060,

51F는 9060,

101F는 12060,

201F는 18060

 

가 현재까지 알려진 정보이며

 

이를 수식으로 표현하면 최대HP = 기준HP*(1+현 계층/100) 가 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전장 미궁에는 적 캐릭터의 강함에 대한 한계치가 존재하는데 이에 대한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2000층 쯤에서 느낀건 꿀항아리, 미믹, 10층 보스들은 피통 130만 정도에서 멈춘것 같다.

10층 모든 보스들 150만딜이면 죽는다.

100층보스들은 600만~1000만 정도 피통에서 고정된 듯 하다.

1턴에 800만 정도 딜을 못넣으면 피가 차서 1000만넘게 딜해야 되는걸로 보여서 최대피통은 700만~800만 언저리로 추정됨.

 

요약 : 전장 미궁의 적들이 강해지는데 한계치가 존재해서 일정 층 수 이상부터는 아무리 올라가도 더 이상 강해지지 않음

 

 

-> 위 정보를 토대로 한다면 100~200층 언저리에서만 왔다갔다를 통한 반복 등반이 제일 효율이 좋다고 볼 수 있죠. 

 

 

 

8. 춤, 노래의 중요성

 

혼돈의 미궁에서 출현하는 적들은 일반적으로 '슈퍼 스타' 라도 전직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을 법한 "춤 · 노래"기술을 당연한 듯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100층 이상 (특히 200층 이상에서 두드러짐) 구간에는 "춤 · 노래" 전투에서 이기고 상대에 행동 제한을주지 않는 한 전멸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기본적으로 "춤 · 노래" 는 상대보다 민첩성이 높아야 아군한테 먼저 턴이 올 확률이 올라가며 or 적이 선제 공격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에 한해 먼저 공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상대를 행동 불가에 있는 상태이상 (스턴 · 황홀 · 유혹 · 마비 등)의 경우 상대가 아무리 회피율이 높더라도 아군의 공격은 무조건 적중됩니다. (주의 : 마법, 물리 / 반사 · 무효는 지울 수 없습니다) 

 

하지만 상대보다 민첩의 스텟량이 (레벨값의 가능성도 있음)이 떨어져있는 경우, "춤 · 노래"를 사용해도 적 몬무스의 단순한 통상 공격이나 기술보다 늦게 발동되어 버려, 전멸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 : 만드라고라 아가씨의 "크리티컬 샤우트" 개 아가씨와 양 아가씨의 "비스트 하울링"등

 

장비 보정 속도를 올려도 적이 먼저 턴을 잡아 선제 공격을 당하게 되면 계층이 자동 PT의 한계 계층(전멸 위험 계층)이 되버립니다 ㄷㄷ

 

마지막으로 춤 몬무스를 2마리로 담당하게 하여 확실하게 적 몬무스들의 행동 제한하거나 자살 전에 힐을 걸어 

HP 만땅을 채우게 할 수있는 것처럼 하는 등 (대표적으로 어빌인 성자 순교로도 커버가능) 플레이어의 창의력을 시험하는 던전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알려드리는 공략법 말고도 다양한 장비와 캐릭터를 사용해 연구 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춤 · 노래" 는 200층보다 낮은 계층이라면 적의 저항도 낮고 또 어빌리티 성공률을 높일 수 있으며, 게다가 민첩 보정 선수를 가지기 쉽기 때문에 전멸의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자 그럼 다음 장에서는 각 준보스, 보스들이 특징들에 대해 알아보고 본격적으로 어떤 조합을 써야 하며 어떤 기술이나 마법으로 대비를 해야 적절한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