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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무스 퀘스트 패러독스 2.41 (with 콜라보)/혼돈의 미궁

미궁 강보스 특화 전략 '버프 중첩'

by 정보상아미라 2022. 7. 23.

버프 중첩과 빈사세팅 중첩여부에 대해 확실히 정리된 글이 없고 의견도 분분해서 직접 한번 실험해봤다.

 

코넬리아로 실험하였고 시행횟수는 최소 5회에서 13회까지 다양하다 표본이 적어서 오차가 꽤 있을수도 있다.

 

최대 허용 오차는 5%로 차이가 5%미만이면 차이가 없다고 보고 5%이상 나면 차이가 유의미하다고 간주함.

 

귀찮은 사람은 뒤에 결론만 봐도된다.

 

 

1.버프 중첩 실험

그냥 데미지 18502666

데이지 벨 20010909( 8.1%정도 상승)

올 매직 27986667( 51.2%정도 상승)

로스트 치킨 27399871( 48%정도 상승)

영웅의 노래 27708571( 49.8%정도 상승)

 

일단 단일 버프들은 근사치로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참고로 데이지 벨의 경우 왜 이렇게 적게 올랐냐 할수있는데 코넬리아가 어둠속성을 676을 이미 가진 상태에서 50이 올라서 726이 된것이므로 딜상승기대치는 7.3%. 저 결과와 얼추 맞다)

 

올 매직 + 공세의 노래 27642607(49.4% 상승, 올 매직 하나 쓴것과 차이가 없으므로 공세의 노래와 올매직은 중첩 안된다고 보는게 타당)

 

올 매직 + 데이지 벨 30013238(62.2% 상승, 올 매직 하나만 쓴 결과보다 약 7.2% 상승했다)

 

영웅의 노래 + 데이지 벨 29382857(58.8%상승, 영웅의 노래 하나만 쓴 결과보다는 약 6% 상승했다)

 

올 매직 + 영웅의 노래 4154(224.5% 상승, 올 매직 하나만 쓴 결과보다는 약 48.4% 상승했다. 올매직과 영웅의노래는 중첩이 된다는 얘기)

 

올 매직 + 승리의 함성 4310(232.9% 상승, 올 매직 하나만 쓴 결과보다는 약 54% 상승했다. 올매직과 승리의함성은 중첩이 된다)

 

올 매직 + 승리의 함성 + 영웅의 노래 4117(222.5% 상승, 버프 두개 때와 비교해서 0.8%~ 4%정도로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는게 무방하다. 영웅의 노래와 승리의 함성은 중첩이 안된다)

 

올 매직 + 영웅의 노래 + 데이지 벨 44123334(238.4% 상승, 올 매직+영웅의 노래 때보다는 약 6.2% 상승했다)

 

올 매직 + 영웅의 노래 공세의 노래 승리의 함성 4274(230.9% 상승, 올 매직 + 영웅의 노래 때와 차이가 2.8%정도로 차이가 없다고 보면 된다. 결국 올 매직과 공세의 노래는 서로 중첩이 안되고, 영웅의 노래와 승리의 함성도 서로 중첩이 안되는 걸 다시한번 증명한 셈이다)

 

로스트 치킨 영웅의 노래  41846667(226.1% 상승, 로스트 치킨 하나 쓴 결과보다 약 52.7% 상승햇다. 영웅의 노래와 중첩이 된다)

 

로스트 치킨 + 영웅의 노래 + 올 매직 4168(225% 상승, 로스트 치킨+영웅의 노래 때와 약 0.3% 차이로 없는 수준이다. 로스트 치킨과 올 매직은 중첩이 안된다)

 

로스트 치킨 + 영웅의 노래 + 데이지 벨 4434(239.6% 상승, 근소한 차이기는 하나 로스트 치킨+ 영웅의 노래보다 약 5.6% 상승했다)

 

로스트치킨,올매직,공세의 노래끼리는 중첩이 안되고, 영웅의노래와 승리의함성끼리는 중첩이 안된다.

 

같은 방식으로 질 올, 영웅의 노래, 승리의 함성끼리 중첩이 안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 용궁의 춤도 실험해 봤는데 용궁의 춤이 진짜 엄청난 발견 중 하나였다. 데미지가 약 50% 그대로 상승하더라.

 

어차피 몬파라 내성 계산 방식이 상대 속성유효도가 100%이면 내 공격에 100%의 데미지를 받는거고, 용궁의 춤을 추면 속성유효도가 150%가 되어 내 공격에 150%의 데미지를 받는거더라.

 

상대 속성유효도가 20%라고 쳐도 내 20% 데미지 받던 걸 용궁의 춤으로 30%데미지 받게하는 것이니 내 데미지는 어차피 50% 증가한거임.

 

결국 용궁의 춤의 상대 속성유효도 50%증가 = 내 데미지 증가 50%로 봐도 무방함.

 

한마디로 용궁의 춤이 부여하는 '속성유효도 50% 증가' 가 아주 효자 옵션이라는 뜻이다. 

 

이렇게 좋은 속성유효도 증가는 음양술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음양술은 해당속성유효도 50% 증가인데, 용궁의 춤과 중첩이 될 뿐만 아니라 속성유효도끼리는 곱연산이다. 

 

즉 상대 속성유효도가 100%인 상태에서 용궁의 춤과 음양술을 같이 사용하면 100 X 1.5 X 1.5 해서 225% 데미지가 들어감.

 

그리고 쇠약의 춤은 상대의 방어력과 정신력을 10%씩 깎는다. 

 

전능력계열 버프 (영웅의 노래 등) 50% 

스텟상승계열 버프 (공세의 노래 등) 50%

용궁의 춤 (속성유효도 증가) 50%

음양술 (속성유효도 증가) 50%

까지 중첩하면 고정적으로 5.0625배의 피해를 입힐 수 있고 추가로

 

쇠약의 춤 (상대 방어력의 10%만큼 데미지 증가)

데이지 벨 (자신의 속성강화도 + 50%만큼 데미지 증가) 

데미지 증가 비율이 고정되지 않은 2가지 버프를 얻을 수 있다.

 

 

서포터를 잔뜩 만들어서 위에 적힌 버프들을 각자 나눠서 사용해도 좋지만 이걸 한번에 다 쓸 수 있는 캐릭이 있다.

https://amirainfo19.tistory.com/435

바로 이녀석인데 프로메스틴의 전종 서브퀘를 통해 용궁의 춤을 습득함. 

영웅의 노래 + 공세의 노래 + 용궁의 춤 + 음양술 + 데이지 벨 모두 사용가능한 사기캐 

 

빈사 시 추가 행동 옵션을 통해 한 턴에 저 버프들을 전부 다 때려넣는것도 가능함 

 

아니면 전투하기 전에 공세의 노래 대신 요리를 넣고 나머지 4개 버프만 전투중에 써도 된다.

 

 

 

 

2.빈사 세팅 실험

참고로 빈사시 강화 비석을 여러개 끼면 합연산으로라도 중첩이 되는가 실험해봤었는데 절대 중첩 안된다.

 

강화 비석 50%를 하나 끼고 다른데다 100%를 꼈으면 100%만 적용됨.

 

 

그냥 데미지 388

비석(빈사시100%강화) 를 꼈을때 768.5(100%증가)

비석(빈사시  100%강화)+ 불굴의 투지 762.7(차이없음, 비석vs투지중 높은수치 따라가는듯)

비석+ 불굴의 투지 + 배수진 922.3(20% 증가, 배수진은  중첩이 됨)

 

비석끼리는 가장 높은것만 하나 적용, 비석과 불굴의 투지는 중첩이 안되고 배수진은 중첩이 된다.

 

 

 

 

 

정리

[버프중첩여부]

 

*같은 알파벳군 안에 있는 버프끼리는 중첩이 안됨.

 

서로 다른 알파벳끼리는 곱연산으로 중첩이 됨.

A(전능력계열) B(스텟상승계열) C D E F
승리의 함성
영웅의 노래
질 올
승리의 함성
올 매직
로스트 치킨 
공세의 노래
데이지 벨(기존 속성강화가 높은 경우 효율이 낮아짐) 용궁의 춤(속성유효도 증가) 음양술 쇠약의 춤

지리안은 쇠약의 춤 제외 나머지를 전부 다 사용가능한 캐릭터이다. 

 

빈사 시 다회 행동 옵션을 통해 한 턴에 전부 박아주면 굳.  

 

 

 

 

[빈사 어빌리티와 비석 중첩여부]

 

*같은 알파벳군 안에 있는 버프끼리는 중첩이 안됨.

 

A,B,C,D  는 서로 곱연산으로 중첩이 됨.

A B C D
비석 (여러개 박아도 가장 높은 비석 하나만 적용)
불굴의 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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