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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무스 퀘스트 패러독스/각종 분석

궁극 납입과 특수 아이템에 대해 - 1편

by 정보상아미라 2019. 11. 11.

몬파라에는 궁극 납입 이라는 기술이 있다.

 

이 기술은 상인 -> 암상인을 거쳐 최상위직인 신의 안보이는 손 9레벨에 배울 수 있는 스킬이다.

소모값은 5만 골드, 효과는 레어 아이템 획득 (3개) 이다.

여기서 궁금한 점이 생긴다.

도대체 레어 아이템 획득이란 무엇인가?

5만원이라는, 결코 싸지 않은 비용을 들여서 '레어 아이템' 을 얻을 수 있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궁극 납입을 찾아보았다.

1893번 스킬, 궁극 납입의 사용효과는 다음과 같다.

<커먼 이벤트 - 스킬 : 궁극 납입> 을 실행.

속도보정이나 피해, MP나 SP소모가 없는 특수 스킬이다.

그렇다면, 커먼 이벤트 - 스킬 : 궁극 납입 을 찾아보면 자세히 알 수 있을 것이다.

커먼 이벤트 - 스킬 : 궁극 납입의 효과는

스킬 : 레어 아이템 획득 X 3 이다.

3개의 레어 아이템을 획득한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궁극 납입에 대해 알기 위해선 커먼 이벤트 : 스킬 - 레어 아이템 획득을 알아봐야 한다.

스킬 : 레어 아이템 획득을 보면 이런 실행내용을 알 수 있다.

스크립트에 대해 설명하자면

변수 조작 - 1~50 : 1부터 50까지의 숫자 중 랜덤으로 하나의 숫자를 뽑는다.

 

그리고 그 숫자가 1 이상 10 이하라면 -> 커먼 이벤트 : 겟트 - 랭크 1 단품을 실행하고

11 이상 20 이하라면 -> 커먼 이벤트 : 겟트 - 랭크 2 단품을 실행하며

21 이상 30 이하라면 -> 커먼 이벤트 : 겟트 - 랭크 3 단품을 실행하며

31이상 45 이하라면 -> 커먼 이벤트 : 겟트 - 랭크 4 단품을 실행한다.

그리고 여기서 변수 하나가 추가로 작용하는데

조건분기: 변수 [1001: 종합 이벤트 진행도] 가 35 이상인 경우

변수가 46~49 일 때 -> 커먼 이벤트 : 겟트 - 랭크 5 단품을 실행,

변수가 50 일 때 ->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조건분기 : 변수 [1001: 종합 이벤트 진행도] 가 35 미만인 경우

변수가 46~49 일 때 -> 커먼 이벤트 : 겟트 - 랭크 4 단품을 실행,

변수가 50 일 때 -> 커먼 이벤트 : 겟트 - 랭크 5 단품을 실행한다.

 

여기까지만 보면 코딩에 대해 관심없는 사람은 한눈에 알아보기 힘들 수 있다.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서 다시 한번 설명하겠다.

 

 

 

스킬 '궁극 납입' 은 '종합 이벤트 진행도' 에 따라서 상품이 나올 확률이 갈린다.

종합 이벤트 진행도가 35 이상일 때와 미만일 때로 나누어서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1) 종합 이벤트 진행도가 35 이상일 때

20% 확률로 랭크 1 상품 획득

20% 확률로 랭크 2 상품 획득

20% 확률로 랭크 3 상품 획득

30% 확률로 랭크 4 상품 획득

8% 확률로 랭크 5 상품 획득

2% 확률로 꽝

 

2) 종합 이벤트 진행도가 35 미만일 때

20% 확률로 랭크 1 상품 획득

20% 확률로 랭크 2 상품 획득

20% 확률로 랭크 3 상품 획득

38% 확률로 랭크 4 상품 획득

2% 확률로 랭크 5 상품 획득

 

종합 이벤트 진행도를 기준으로 확률을 나눠놓은 것은

 

게임 초반에 궁극 납입을 통해서 극도로 효율이 좋은 아이템을 먹어버리면 게임 진행이 너무 쉬워질 것을 우려하여 나눠놓은 것으로 추측된다.

 

물론 이건 뇌피셜이지만 아마도 그럴 것 같다.

 

그렇다면 이쯤에서 이런 의문이 생길 것이다.

그래, 잘 알았는데 그래서 도대체 상품 랭크라는게 도대체 뭐냐???

짐작했다시피 랭크가 높을수록 좋은 상품이다.

랭크 1 상품은 총 108종류로, 다음과 같은 아이템들이 있다.

약초, 피닉스의 꼬리, 안약, 빙석, 임프의 꼬리, 발정의 향수 등등 ................

랭크 2 상품은 총 192종류로, 다음과 같은 아이템들이 있다.

고급 약초, 성수, 창빙석, 흑암석, 전갈의 부적, 토끼귀 밴드 등등...........

랭크 3 상품은 총 165종류로, 다음과 같은 아이템들이 있다.

영약, 금의 바늘, 탈음약, 행복의 봉투, 권유의 티켓 등등 ............

랭크 4 상품은 총 273종류로, 다음과 같은 아이템들이 있다.

궁극 약초, 만능약, 전광황뢰석, 인어 파기의 부적, 절마의 팔찌 등등 ................

랭크 5 상품은 총 180종류로, 다음과 같은 아이템들이 있다.

일리아스의 영약, 엘릭서, 힘의 종, 마스터 벨트, 패왕의 타투, 물의 비법서, 무도가의 깨달음 등등 ...........

 

 

궁극 납입을 통해 특정 랭크의 상품을 획득하는 명령이 실행되면,

그 랭크의 상품들 중 랜덤으로 하나가 플레이어의 인벤토리로 들어온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랭크5 상품들이다.

나머지 랭크 1~4 상품들은 게임중에서 보물상자나 보스전, 몬스터, 상점, 마왕성 호감도 보상 등을 통해

모두 다 구할 수 있는 아이템들이지만

랭크 5 상품은 '정상적인 게임에서 구할 수 없는 상품들' 이 섞여있다.

물론 일리아스의 영약, 힘의 종, 무도가의 깨달음 등등은 게임에서도 구할 수 있으나

특정 장신구들은 그렇지 않다.

 

 

대표적으로는 아까도 언급했던

마스터 벨트, 패왕의 타투 등등이 있는데

이런 장신구들은 하나하나 뛰어난 능력을 자랑한다.

아래에 5가지의 랭크 5 상품들을 소개해 놓았다.

대략 이런 장신구들이 있다.

이런 효과를 지닌 악세사리들을 얻기 위해서 궁극 납입을 돌리는 것이다.

 

여기까지 읽었다면 다음과 같은 의문들을 떠올릴 수 있다.

 

 

@악세사리류와 잡화 아이템류만 랭크 5 상품에 해당하는가??

@180종의 랭크 5 상품들은 도대체 뭘까??

@랭크 5 상품들의 효과와 이를 활용하는 방법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그렇다면 랭크 5 상품을 얻는 방법은 오직 '궁극 납입' 뿐인가??

@랭크 5 상품보다 더 뛰어난 아이템들은 없는가??

@효율적으로 랭크 5 상품을 얻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에 대해서는 차례차례 다음 기회에 다뤄보도록 하겠다.

몬파라는 정말 엄청난 분량의 컨텐츠를 가진 최고의 쯔꾸르 RPG 게임이다.

 

발매된지 약 4년이 지난 게임이지만 필자는 아직도 이 게임의 모든 것을 알지 못한다.

 

몇백 시간 플레이한 자부심 있는 고인물들도 '모든 컨텐츠를 알고 있다' 고 자신있게 말할 수 없을 것이다.

파면 팔수록 새로운 것이 나오는 게임이라 정말 매력이 넘치기 때문에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게임이다.

 

다음 편에서 차근차근 남은 의문들을 풀어가도록 하겠다.